HOME > 사업분야 > 함침
 
 
 
 
 
함침(含浸) 이 단어는 우리 주위에서 흔히 사용되지 아니하므로 웬만한 국어사전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생소한 단어입니다. 이는 "Impregnation"을 우리말의 뜻에 가장 적합하게 표현한 것으로써 "Impregnation"은 영어사전에서 임신,수정,주입,침투,포화 고취 등의 뜻으로 나타내고 있으며 이곳에서의 "Impregnation" 즉 함침이란 기밀을 요하는 제품 생산시 가공 완료된 부품을 내합누설 시험할 때, 미세한 기공 (Porosity)을 통해 기체나 액체가 누출되어 불량품화 되는데 이때 누설의 원인이 되는 기공내부로부터 잔존 공기를 제거 시키고 액(통칭 함침액)을 주입,침투시켜 기공 내부를 메워주는 일련의 작업을 함침이라 칭합니다.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 되어지고 있는 대부분의 금속 제품은 내부에 각종 형상의 결함을 포함한 유공성물체(有孔性物體)이다. Aluminum합금 Die-Cast제품 예로 든다면, Aluminum합금의 용탕은 냉각응고할 때에 제일먼저 액체에서 고체로의 상태변화만으로 5% 전후의 체적 수축이 따르기 때문에, 수축공을 일으키는 외에 두번째는 용탕중에 녹아 있는 수소Gas가 방출되므로 그 생성 기포가 Gas 방출공을 만들게 됩니다.

이 응고시의 수축과 Gas 방출과는 서로 관련하여, pipe,대형수축공, 소형 pinhole, 입계균열, 수축성다공질 등 각종 결함을 만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보통 이와 같은 결함은 결정입계부근에 발생하기 쉽다고 생각되고, 이 결정입계에는, 수소화물과 산화물(Al2O3, Al2O3MgO, SiO₂,등등)에 모여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이와 같은 결함을 가진 Die cast제품에 있어서, 한쪽면에서 다른쪽면까지 결함이 관통할 경우는 양면사이에 압력차가 존재하고 있을때 누수(Leak)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와 같은 제품에 함침처리를 하여, 관통결함을 밀봉한다면, 종래 불량품으로서 대량으로 폐기 되었던 것을 정상품으로서 구제할 수 있어 생산성 향상 및 생산 비용 절감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주조품과 소결품에 전기도금 또는 화학도금을 할 경우, 이런면 노출되어 있는 결함으로부터 내부에 도금의 전처리액과 도금액이 침투하여, 도금 후 도금층의 부풀어오름과 부식을 일으키므로 이것에 대해서는 사전에 함침처리를 하여 표면에 노출되어 있는 결함을 밀봉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도장의 밑바탕 처리로도 이용되고, 일반적으로 구멍부식의 방지에 큰 역할을 합니다.